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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수소수 관련제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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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04 19:52:30

일본 수소관련 시장동향

                                                                                               건강산업신문 1506호(2013.11.13)

 

 

 

◆일본 수소 관련시장 200억엔(한화 2000억원) 돌파

본지에서는 주요 메이커 100곳에 취재 및 설문 조사를 통해서 수소시장 현황을 조사하였다(응답 35개). 조사를 바탕으로 2013년도의 수소관련 시장의 매출액을 합산한 결과 약 180억엔(전년 대비 109%, 원화 기준 1800억원)으로 시장 전체에서는 200억엔 선으로 예상된다.

이번 결과는 수소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 100개사를 대상으로 취재 및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35개 업체로부터 응답을 받아 분석하였다(지난해 25개). 2013년도의 수소관련 시장의 매출액(예상치 포함)를 합산한 결과 약 180억엔으로 전년 대비 109%로 증가하였다. 수소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모든 회사로부터 응답을 받지 못하였지만 응답한 기업의 지난해 대비 증가율의 평균치를 적용한 결과, 수소관련 전체 시장은 200억엔 선에 도달한 것을 판단된다. 여기에 일본 트림, 파나소닉 등이 전개하고 있는 "알칼리 이온 정수기"를 포함할 경우 전체 시장 규모는 300억엔을 넘어 건강 및 미용 분야의 제 1의 산업으로 부상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TV프로그램이나 잡지 등 언론에 수소의 효과 거론될 기회가 늘어나면서 신규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저변이 확대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수소관련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소매점 중심으로 매출도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경쟁업체들 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주도권 다툼도 과열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건전한 관련시장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단체도 발족되고, 미래 시장을 준비하는 단계로 진전되기 시작했다. 심지어 최근에는 해외 진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임상실험, 연구 등으로 수소관련 시장 확대

2007년 네이처 메시신에 발표된 이후 국내외 대학 및 연구 기관에서 발표된 수소의 유용성에 관한 논문은 국제 저널 차원에서 250개 이상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수소의 유용성은 항산화 작용, 항염증 작용, 항 알레르기 작용, 에너지 대사 항진 작용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심근 경색이나 Ⅱ형 당뇨병, 동맥 경화, 허혈 재수액 장애, 학습, 기억능력 감퇴 예방, 뇌 경색, 파킨슨병, 미트콘드리아병, 류마티스 등이다.

현재는 기초연구부터 동물 시험을 거쳐 여러 대학에서 인간 임상 시험도 진행되고 있다 (츠쿠바 대학에서는 인지장애, 준텐도에서는 파킨슨 병 등). 실제로 의료 현장에서도 수소를 활용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미용, 안티에이징 분야에서도 수소의 콜라겐 구축 효과나 지방 방울/셀룰라이트 억제 효과, 멜라닌 억제/미백 효과 등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의료 예방 의료, 건강에 더하여 미용 분야에서도 수소의 유용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렇듯 여러 분야에서의 수소 효능에 대한 많은 증거를 배경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수소관련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 소매점 확대, 해외 진출도 활발

올해 시장 동향을 보면 가장 큰 특징은 최근 몇 년 동안 철수하는 기업이 발생했던 알루미늄 파우치 수소수"의 매출이 크게 회복되었다는 점이다. 응답한 알루미늄 파우치 수소수 주입 공장이나 판매 업체들의 전년 증감률은 평균 150%, 이 중에는 200%라는 응답한 기업도 있었다. 이는 최근 1, 2년 사이 TV프로그램이나 잡지를 통해 수소의 건강이나 미용, 안티 에이징 효과가 자주 방송되면서 신규 유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신규 사용자에게는 알루미늄 파우치 수소수가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가장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움직임은 수소 관련 산업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헤비 유저 중심으로 수소관련 시장이 움직이면서 일반인들까지 접근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번 조사는 그 동안의 헤비 유져 중심의 시장에서 벗어나 일반인들까지 끌어들이면서 저변이 확대되기 시작했음을 보여 준다.

실제로 올해 들어 수소관련 제품의 판로가 확대되고 있다. 작년에는 일반 유통으로의 확장에 대해 언급했으나 이번에는 드럭스토어나 약국, 편의점, 백화점, 버라이어티 숍, 슈퍼, 양판점 등에서 알루미늄 파우치 수소수와 수소보충제, 수소수 생성 스틱 등을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가전 양판점이나 전기 기구점에서도 여러 브랜드의 수소수 생성기를 취급하기 시작했고, 특히 수소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점포가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상장 기업에서는 ‘대형 할인점에서 유통상표 브랜드(PB)로 판매하자는 제안이 들어오고 있다.’면서 여러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내년에는 수소관련 시장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또 하나의 새로운 특징은 의료업계와 미용업계 유통의 성장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치과 의사, 수의 경로, 치료 시술원 등과 같은 의료 기관에서도 수소관련 제품의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많은 기업들이 수소관련 제품을 채택하고 있다고 응답한 치과 의사는 수소수 생성기를 도입해 수소수로 입을 헹구는 물을 한다거나, 수소 껌이나 수소수의 상품 판매 등 구강이나 치주염 예방을 위해 수소관련 제품에 활용되는 경우가 증가하는 것 같다고 응답했다.

미용 업계에서는 에스테 살롱이나 미장원, 댄스 교실, 핫 요가, 스파 시설 등에 추가 서비스로 수소수 생성기를 도입하면서 수소수 세안과 수소 화장품 등을 메뉴에 추가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수소수, 수소보충제, 수소 화장품을 직접 판매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9월 "다이어트&뷰티 페어"에서는 수소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가 많이 출전하여 처음으로 "수소 존" 만드는 등 미용 업계에서도 수소관련 제품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수소수 생성기를 사무실에 판매하는 기업, 프로 스포츠 단체나 대학, 고교 운동부에 설치하는 기업, 휴대전화 매장에 도입한 기업, 전문 요리사를 통해 수소 스틱을 외식 산업에 판매하는 기업, 수소수를 농업 분야에 도입해 성과를 올리는 기업, 대형 수소수 생성 장치를 경주마의 마굿간에 도입하는 기업 등 독특한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기업도 복수 보였다.

이러한 분위기는 국내 시장에 멈추지 않고 해외까지 확대되고 있다. 중국, 대만, 한국 등 동 아시아가 가장 많았고,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 캐나다, 러시아 등도 포함된다. 향후 수소관련 시장이 글로벌로 확대될 날도 멀지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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